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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기술

@미국인들 오늘 온라인 쇼핑에 기록적인 120억 달러 지출 예정

엄청난 할인 혜택에 매료된 미국인들은 사상 최대인 120억 달러의 온라인 쇼핑 비용을 지출함으로써 사이버 먼데이를 기념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블랙 프라이데이 판매는 특히 온라인 판매가 호조를 보였는데, 이는 많은 도전에 직면한 소비자 지출의 회복력을 보여주는 최신 증거입니다.

 

높은 차입 비용, 3년 동안의 높은 인플레이션, 그리고 점점 더 많은 미국인들이 은퇴 계획에 뛰어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은 계속해서 미국 경제를 괴롭히고 있습니다. 이는 미국인들이 은행 계좌에 돈이 적더라도 상관없이 소비할 의향을 과소평가하는 것이 거의 효과가 없다는 것을 다시 한번 상기시켜 줍니다. 특히 소비자들이 수수료 거래를 인식할 때 말입니다.

 

마스터카드 경제연구소의 수석 미국 경제학자 미셸 마이어는 월요일 CNN과의 인터뷰에서 "이는 미국의 경제이자 미국의 소비자로 인플레이션이 높은 환경을 해쳐나갈 수 있었다"라고 말했습니다. 어도비 애널리틱스(Adobe Analytics)에 따르면 미국인들은 추수감사절부터 사이버 먼데이까지 5일 동안 사이버 위크(Cyber Week) 기간 동안 온라인 쇼핑에 372억 달러를 지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지난해보다 5.4% 증가한 수치입니다.

 

어도비는 사이버 먼데이 지출이 6.1% 증가한 120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이 수치들은 인플레이션에 맞추어 조정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온라인 가격이 하락하고 있는데, 이것은 소비의 증가가 단순히 가격과 인플레이션의 결과가 아니라 실질적인 수요의 증가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어도비는 온라인 디플레를 고려한다면 소비자 지출의 증가는 "더욱 강력해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대폭할인

소매업체들은 쇼핑객들이 지갑을 열 수 있도록 평소보다 더 많은 프로모션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어도비 애널리틱스는 이번 휴가철 장난감을 최대 35% 할인하고 전자제품(최대 30%), 스포츠용품(최대 24%), 의류(최대 25%), 가전제품(최대 20%) 등을 대폭 할인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JC페니는 일부 품목의 가격을 너무 많이 인하하여 코로나 이전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백화점은 월요일 CNN과의 인터뷰에서 남성 후드티, 여성 부츠, 코트, 주방용품 등을 포함한 2019년 선물 가격을 제시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초기 결과는 휴가철 쇼핑 시즌이 휘발유 가격 하락에 힘입어 긍정적인 출발을 보이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어도비 애널리틱스(Adobe Analytics)에 따르면 미국인들은 블랙 프라이데이(Black Friday)에 전년 대비 7.5% 증가한 98억 달러를 온라인 쇼핑에 사용했습니다.

 

구매자들은 스마트 워치(2023년 10월 대비 매출이 577% 증가), TV(+484%), 오디오 장비(+376%) 등 전자 제품에 끌렸다고 어도비는 전했습니다. 휴일 지출의 또 다른 인기 척도인 마스터카드 지출 펄스는 블랙 프라이데이에 전자 상거래 매출이 전년 대비 8.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의 트래픽 증가

그러나 스펜딩펄스에 따르면 매장 내 매출은 1.1% 증가에 그쳤습니다. 마스터카드는 미국프로풋볼(NFL) 사상 첫 블랙 프라이데이 경기를 포함해 금요일에 많은 스포츠 행사가 열려 온라인 쇼핑이 스포츠 팬들에게 매력적인 선택지가 됐다고 지적했습니다. "소비자들은 현재 많은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최고의 상품을 찾고 있고 종종 최고의 상품은 추수감사절 식사 직후 당신의 소파에서 나옵니다."라고 마스터카드의 마이어는 말했습니다. 그렇다고 오프라인 매장이 비어 있다는 말은 아닙니다.

 

뱅크 오브 아메리카가 인용한 센서매틱 데이터에 따르면 블랙 프라이데이 매장 트래픽은 전년 대비 4.6% 증가했습니다.

센서매틱은 트래픽이 여전히 2019년 수준보다 20% 낮지만, 이것이 "최근 기억에서 본 가장 중요한 블랙 프라이데이 증가"라고 언급했습니다. 견고한 소비 지출의 또 다른 징후로, 미국인들은 계속해서 공격적인 여행을 하고 있습니다.

 

연방정부 자료에 따르면 일요일은 기록적으로 미국 공항에서 가장 바쁜 날이었습니다. 교통안전국은 전국 검문소에서 지난해 같은 날보다 10% 늘어난 290만 명 이상의 승객을 검사했습니다.

 

일자리 호황, 기름값 하락

수많은 장애물을 감안할 때 소비 지출의 회복력은 인상적입니다. 인플레이션은 냉각되고 있지만, 매우 높은 생활비와 많은 기업들이 다시 가격을 낮추기를 꺼리는 가운데, 3년이 지난 후에야 비로소 진정되고 있습니다. 연방준비제도가 금리를 유지하면서 신용카드 금리도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적어도 일부 소비자들은 점점 더 많은 재정적 압박을 받고 있습니다. 더 많은 미국인들이 청구서를 지불하기 위한 401k 계획에서 돈을 당겨오고 있습니다. 신용카드 잔액이 사상 최대인 1조 1천억 달러로 늘었고, 신용카드 신규 연체 가구의 비중은 10년 만에 최고 수준입니다.

 

하지만 역사적인 일자리 호황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소비자들은 적어도 한 가지 도움이 되는 순풍을 가지고 있는데 바로 휘발유 가격이 폭락했다는 것입니다. AAA에 따르면 현재 일반 가스 1갤런은 전국적으로 갤런당 평균 3.25달러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는 지난 9월 고점 대비 63센트 하락한 것으로 60일 연속 유가 하락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는 코로나19로 많은 사람들이 길을 나서는 것을 막았던 2020년 이후 가장 싼 추수감사절 기름 가격을 기록했습니다. 마이어는 이른 연휴 쇼핑 강세가 2024년 전망에 대한 자신감을 준다고 말했습니다. 마스터카드 이코노미스트는 코로나19 여파로 경제가 너무 급성장한 뒤 '새로운 균형'을 찾아가는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마이어는 "우리는 여기서부터 더 완만한 성장 궤도에 안착할 것"이라며 "그러나 나는 미국 경제가 성장할 여지가 남아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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